영상김해

현재 위치: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영호남이 함께 손 잡았다!

[37초 (67.3.MB)]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 경남도, 문화재청․영호남 9개 지자체 공동 추진 협약 체결
- 영호남 대표 7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에 총력 경주

가야고분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하기 위하여 영호남 10개 지방자치단제와 문화재청이 손을 맞잡았다.

경남도는 28일 경남도청에서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하여 문화재청, 경상남도, 전라북도, 경상북도, 김해시,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합천군, 남원시, 고령군 영호남 3개 도와 7개 시군이 참가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서에는 가야고분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다할 것과 등재 추진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등재에 필요한 제반사항 등을 협의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등재 대상 유산은 경남의 ‘김해 대성동‧함안 말이산‧창녕 교동과 송현동‧고성 송학동‧합천 옥전 고분군’과 경북의 ‘고령 지산동 고분군’, 전북의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으로 총 7개소(이하 ‘가야고분군’)이다.

『가야고분군』세계유산 등재 추진은 2013년 경남의 『김해‧함안의 가야고분군』과 경북의 『고령 지산동 대가야고분군』이 각각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었고, 2015년 3월 문화재청에서 세계유산 우선 등재 추진대상 유산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따라 2015년 10월 문화재청과 경남‧경북, 김해‧함안‧고령군 간 공동 추진 협약 체결로 경남과 경북이 공동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었다.

경남도는 유네스코의 세계유산 등재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전 세계 인류에게 가야고분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등재신청 구성유산 재구성을 위한 수차례의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금년 5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에서 기존 3개 고분군과 창녕, 고성, 합천, 남원의 4개 고분군을 추가하여 총 7개 가야고분군을 등재 추진할 것이 확정됨에 따라 경남, 전북, 경북이 함께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할 수 있게 되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들 가야고분군은 3세기 후반부터 대가야가 멸망하는 562년까지 왕과 지배층 고분의 출현과 소멸을 통해 가야의 성립과 발전을 보여주는 독보적인 증거이다. 또한, 고대 동아시아 국가 형성기 대륙과 해양, 중국과 일본을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를 바탕으로 사회발전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기술의 교류를 고고학적 증거로 보여주는 것으로 인류역사에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한편, 김경수 도지사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는 교류와 화합을 중시한 고대 가야인들 처럼 경계를 넘어 영호남의 역사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세계유산 등재가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가야고분군은 올해 12월 문화재청의 세계유산 등재신청 후보로 선정되면 2020년 세계유산센터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하여 2021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전망이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가야사연구복원추진단 이정하 주무관(055-211-455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추진 경과 보고



□ 등재대상 : 가야고분군
❍ 구성유산(7개 가야고분군)
: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 고령 지산동 고분군, 김해 대성동 고분군,
함안 말이산 고분군,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고성 송학동 고분군, 합천 옥전 고분군

□ 등재목표 : 2021년

□ 추진 경과
❍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김해‧함안 가야고분군, 고령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 : '13. 12. 11.
❍ 세계유산 우선등재 추진대상 선정(문화재청) : '15. 3. 12.
※ 선정조건 : 해당 지자체간 양해각서 체결 조건
❍ 가야고분군 공동등재 추진 MOU체결 : '15.10.21.
※ 체결당사자 : 문화재청, 지자체(경남, 경북, 김해, 함안, 고령) / 장소 : 고령군청
❍ 문화재청, 가야고분군 등재신청 후보 보류 결정 : '17.12.27.
※ 보류사유 : 완전성 뒷받침할 수 있는 유산 추가, OUV보완 등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등재추진위원회 개최 : '18.1.26.
- 유산범위 확대, 등재신청서 보완 위한 경남도 지원 강화
❍ 학술분야 강화를 위한 전문가 투입(경발연 하승철) : '18.3. 1.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유산확대 검토 전문가 토론회 개최(3회) : '18.3~4월
❍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확대추진 결정(등재추진위원회) : '18.5.14.

□ 향후 추진 계획
❍ 세계유산 등재신청 후보신청서 제출 및 후보 선정(문화재청) : '18.11~12월
❍ 세계유산 최종 등재신청 대상 선정(문화재청) : '19.7월
❍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 제출(세계유산센터) : '20.1월
❍ 세계유산위원회, 세계유산 등재 결정 : '21. 7월

자료관리담당
공보관 홍보기획팀 330-3016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본인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