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김해

현재 위치:

대한민국독서대전개막식

[01분 09초 (121MB)]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독서문화 축제인 ‘2018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함께읽을래?’란 주제로 8월 31일(금)부터 9월 2일(일)까지 찬란한 가야의 역사를 간직한 경상남도 김해에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김해시(시장 허성곤)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이 주관하는 이번 독서대전에는 출판사 60여 곳, 출판·독서·도서관 단체 40여 곳 등, 100여 곳의 단체가 참여한다.

8월 31일 개막을 시작으로 이번 독서대전에서는 ▲ 그림책 30년사를 정리한 특별전시, 작가와 함께하는 낭독 프로그램, 가야 문화유적지로 떠나는 문학여행 등 12개의 전시·낭독 프로그램, ▲ 독서동아리와 도서관이 진행하는 학술·토론 프로그램 6개, ▲ 공연·강연·행사 24개 등, 총 60여 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3일 동안 펼쳐진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독서대전에서는 2018 책의 해를 계기로 함께 읽는 범국민 독서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함께읽을래?’를 주제로 선정했다. 독서대전 행사 기간(8. 31.~9. 2.) 동안 ▲ 김해문화의전당은 ‘책 읽는 공간’, ▲ 김해 가야의 거리와 국립김해박물관 일원은 ‘책 나눔 공간’, ▲ 연지공원은 전시체험 등 ‘책 문화공간’으로 변신해 방문객들이 직간접적으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함께 읽는 독서의 즐거움과 독서를 통한 긍정적 공동체의 의미를 확산할 계획이다.

구비문학의 탄생지인 김해에서는 특색 있는 낭독 프로그램들이 초가을의 서정적인 분위기를 한껏 고취할 예정이다. ▲ 가야금 연주와 함께 김원일, 박완서 작가의 문학작품을 재해석해 색다른 낭독공연을 펼치는 ‘명작 낭독극장’, ▲ 현시대 작가들의 작품을 낭독공연으로 만날 수 있는 ‘낭독대담’, ▲ 자연과 역사가 숨 쉬는 가야의 숲을 체험할 수 있는 ‘낭독이 있는 인문학야행’ 프로그램, ▲ 전국 낭독공연대회인 ‘품’ 결선이 함께할 관객들을 기다린다.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에서는 9월 5일(수)까지 ‘이야기 그림책 이야기’를 주제로 한국 그림책 특별 전시가 열린다. 특별전 ‘그림책 그림 이야기’에서는 작가 3인(이억배, 이영경, 안녕달)의 원화전, 그림책 설치물 등을 전시하고, 주제전 ‘한국 그림책 30년, 이야기를 이어가다’에서는 1988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 그림책이 담아온 이야기를 따라 한국 그림책의 흐름을 돌아본다.

개막 첫날인 8월 31일(금), ▲ 책의 해를 기반으로 ‘책 읽는 도시’를 전국으로 확산하고, 연결망(네트워크)을 구축하기 위한 ‘전국책읽는도시협의회(가칭) 발족식과, ▲ ‘인공지능(AI) 시대에도 독서를 계속 할 수 있을까?’를 주제로 하는 ‘독서 콘퍼런스’가 열린다. 9월 1일(토)에는 공공도서관이 선정한 책 읽는 가족을 수릉원에 초청해 ‘책 읽는 가족 한마당 축제’를 펼치며, ‘2018년 독서동아리 한마당’, ‘공공도서관 경남지역 협의회 세미나’, ‘2018 독서대전 작은도서관 심포지엄’ 등 다양한 학술·토론 프로그램도 이어진다.

▲ 수동적인 책 읽기에서 벗어나 13명의 국내 유명작가와 주제가 있는 독서대화를 나눌 수 있는 ‘도란도란 독서대화’와 소설 원작이 있는 영화를 원작 작가와 함께 감상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작가랑 영화방’ 등의 강연과, ▲ ‘문학 속 음악 콘서트’, ‘김이곤의 시 콘서트’, ‘동시가 살아있는 인문학 콘서트’ 등 작품 속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도 준비되어 있다. 연중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는 독서 릴레이 ‘100권의 책, 100개의 수다’를 통해 같은 책을 읽은 독자들과 작가의 만남이 진행되는 ‘백백 책모임’은 독자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행사장 곳곳에서는 60여 곳의 출판사가 참여하는 ‘북페어(책 박람회)’, ‘찾아가는 이동 책방’, 거리 공연(버스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축제 열기를 달군다. 특히 독서대전에 참여하는 작가 중 11명과 한 끼 식사를 하고 차를 마실 수 있는 ‘작가와의 한 끼 식사&티타임’ 프로그램은 작가를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이다.

독서대전 행사 기간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사전 신청 또는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신청 방법과 행사 장소 등 자세한 내용은 ‘2018 대한민국 독서대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관리담당
공보관 홍보기획팀 330-3016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본인확인